Q 익시온디자인의 제품의 재질은 무엇인가요?
익시온디자인 대부분의 제품은 FRP(G-FRP) 재질로 생산됩니다. FRP는 Fiber Reinforcement Plastic의 약자로서 '섬유 강화플라스틱'이라고 하는데, 이는 섬유를 수지에 함침 후 경화시켜 강도를 높이는 방식이며, 고가의 설비 없이 수작업으로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품종 소량생산에 최적화된 재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흔히 FRP라 하면 유리섬유가 들어간 G-FRP를 지칭하며, 유리섬유 대신 탄소섬유가 들어갈 경우에는 카본제품(C-FRP) 이라 합니다.
Q FRP재질은 잘 깨지거나 찢어지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FRP재질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FRP는 이름 그대로 강화 플라스틱이라서 실제 강도는 높습니다만, 바디킷에 적용할 경우 비교적 얇게 성형하고, 순정범퍼에 비해 유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충격에는 취약한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FRP재질을 사용하는 이유는 플라스틱 사출 제품에 비해 개발비가 적게 들기 때문입니다. 플라스틱 사출 공법으로 개발 및 생산할 경우는 실제 양산차처럼 대량생산이 전제가 되었을때나 가능할 만큼 엄청난 비용이 들게 됩니다. 튜닝 제품은 양산차량판매만큼 대량으로 판매되는 제품이 아니기에 플라스틱 사출 방식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Q FRP 재질은 변형이 심한가요?
FRP 재질은 일반적으로 변형을 수반합니다. 금형에서 탈형되었을때 제품 형태에 따라서 약간의 변형이 발생할 수 있고, 도색 후 열처리 과정에서 약간의 변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만, 어느 정도 변형이 진행된 이후로는 더 이상은 변형이 크게 진행되지 않습니다. 단, 저가 제품의 경우 제품 두께를 늘리기 위해서 수지를 많이 사용하는데, 수지 함량이 많을 경우에는 심한 변형이 발생합니다. 익시온디자인의 제품은 최적화된 수지 함량과 제작공법으로 변형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Q 익시온디자인의 제품이 타사보다 비싼 이유가 무엇인가요?
익시온디자인에서는 직접 생산을 하지 않고 전문업체에서 외주로 생산되기 때문에 타사에 비해 유통과정이 더 발생됩니다.그리고, FRP제품은 대부분 수작업으로 생산되는데, 이때 작업자의 숙련도가 제품 퀄리티에 직접적으로 반영되며, 고급자재(바디킷에 특화된)를 사용하므로 생산 단가가 높은 편입니다. 개발과정 또한 클레이모델링과 하드모델링을 모두 거치기 때문에 개발기간과 개발비용이 높아 제품 가격이 타사보다 높습니다. 하지만, 저희 익시온디자인은 생산단가를 낮추기 위해서 저급재료를 쓰거나, 생산단가가 낮은 저급업체에서 생산을 하지 않습니다.
Q 부착식 바디킷을 장착할 경우 범퍼와 틈이 생기는데, 제품 하자인가요?
순정범퍼는 대부분 PP(폴리프로필렌) 재질로 생산됩니다. PP는 가볍고 유연하며, 복원성이 좋은 장점이 있지만, 온도변화에 따라 변형이 심합니다. 실제 차량에 장착되어 있을때 육안으로는 구분이 어렵지만, 정밀 측정 시 변형치가 큽니다. 그래서 바디킷을 여름에 장착할 경우에는 틈이 적다가 겨울이 되면 다시 틈이 넓어지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그리고 FRP제품은 수작업으로 생산되고,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서 마감 상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장착작업시 제품을 약간 가공해서 틈을 줄이거나, 실리콘처리로 커버할 수 있습니다.
Q 익시온디자인의 제품을 장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첫째, 본사방문장착
저희 본사로 방문해서 장착하는 방법입니다. 장착을 원하시는 일자로 부터 약 1주일 이전에 전화로 문의 및 주문하시면 약 1주일 후에 방문해서 장착이 가능합니다. (평일만 장착가능)
둘째, 업체 방문장착
가까운 튜닝샵이나 용품점에 도색 및 장착을 의뢰하는 방법입니다. 도색 및 장착비용은 업체별로 다르므로 장착업체에 문의하여 자세한 견적을 확인하신 후 해당업체에서 장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제품의 도색 및 장착 퀄리티는 저희 본사와 관계가 없습니다.)
셋째, 제품구입 후 별도 장착
저희 제품을 온라인으로 구입하여 수령한 후 가까운 공업사에서 도색 및 장착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는 제품 구입을 하시기 전에 해당 공업사에 도색 및 장착작업의 가능여부를 사전에 확인하셔야 합니다.
Q 익시온디자인 정품은 어떻게 구별하나요?
첫째, 카피제품은 외곽라인 가공이 깔끔하지 않고 거칠게 마무리되어 있습니다.
곡선으로 가공되어야 할 라인을 직선으로 가공하거나, 일정한 곡률로 커팅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완성도가 떨어져 보입니다.
커팅라인을 곡선 및 라운드로 가공할 경우 직선가공에 비해 공수가 더 많이 들기 때문에 싸게 만드는 복제품에서는 제대로 된 커팅작업을 하기 어렵습니다.
둘째, 제품 장착 시 장착성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부착식 립에어댐인 경우 순정범퍼가 계절변화에 따라 수축, 팽창을 반복하기 때문에 하드한 재질인 FRP소재는 범퍼에 완벽히 밀착되기가 어렵습니다. 또, FRP소재는 복제를 할 경우 변형이 반드시 수 반되기 때문에 고도의 기술 없이는 변형없는 복제가 불가능합니다. 저희 제품의 경우 FRP소재 중에서도 고가인 유연한 수지를 사용하고, 고도로 숙련된 작업자가 생산하기 때문에 FRP소재임에도 밀착성이 높은 편입니다.
셋째, 그릴망이 부착되어 있는 제품의 경우 플라스틱 망이 장착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제품은 모두 알루미늄 망을 사용하고 있으며, 일부 차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육각(벌집)형태의 알루미늄 망이 제품 안쪽에 완전히 부착되어 있어, 그릴 망의 훼손없이 탈거는 불가능합니다.
넷째, 정품은 제품 안쪽에 정품확인 라벨이 제품 내부에 삽입되어 있습니다.
정품라벨에는 정품확인 QR코드가 있어서 스마트폰으로 정품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조방지 차원에서 정품라벨의 양식이 매년 조금씩 바뀌고 있으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익시온디자인의 바디킷은 도색을 해서 장착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과정으로 도색해야 퀄리티 높은 장착이 가능합니다.
샌딩 (Sanding)
제품의 도색 퀄리티를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과정입니다. 반드시 샌딩(사포질)을 하십시오.
- 제품을 금형으로부터 탈형하기 위한 이형제 제거
- 사포질(300~400번 사포 물샌딩)로 제품표면에 미세한 스크래치를 만들어 도색강도 상승
- 제품 표면의 크랙 및 이물질 제거
퍼티 (Putty)
수제작의 특성상 표면에 기포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가스토치 등으로 제품표면을 가볍게 가열하여 기포를 찾아내고 기포와 스크레치 등을 퍼티(빠데)를 이용하여 표면을 마감하십시오.
서페이서 (Surfacer)
제품표면의 최종체크 및 도장면의 강도를 높이기 위하여 서페이서나 프라이머로 하도작업을 하십시오.
도색 (Painting)
원하는 색상으로 도색하십시오.
열처리 (Heating)
도장면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열처리를 하셔야 합니다. 열처리 없이 자연건조는 도장면이 약합니다. 일반적인 온도와 시간의 열처리는 제품의 변형을 초래하오니 낮은 온도(약 40도)에서 열처리 하거나, 짧은 시간(20~30분) 열처리 후 자연건조 하십시오. 제품을 잘못 거치하여 열처리 할 경우 변형이 발생할 수 있으니, 올바른 위치로 거치하여 건조하시기 바랍니다.
Tip 1.
샌딩작업은 300~400번 정도 사포로 구석구석 꼼꼼히 물사포질을 하십시오.
샌딩작업 전에 히팅건이나 토치 등으로 제품표면을 가볍게 가열하여 기포가 부풀어 오르면 기포를 터뜨려 퍼티로 마감하십시오.
(단, 강한열로 집중적으로 가열할 경우 제품이 변형될 수 있으니 가볍게 여러번 가열하십시오.)
Tip 2.
아래 그림에 해당하는 부분을 사포로 라운드처리 하여 도색하면 제품의 퀄리티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라운드처리 작업시 내부에 존재하는 핀홀이 드러나면 퍼티로 마감하십시오.
Tip 1. 프론트 립키트
프론트 립키트는 주로 한쪽 끝단을 걸고 반대쪽 끝단을 걸어 장착됩니다. 순정범퍼의 형태에 따라, 계절에 따라 장착성이 다릅니다. 주로 여름에 출시한 제품을 겨울에 장착할 경우에는 약간 헐겁게 장착되고, 반대로 겨울에 출시한 제품을 여름에 장착할 경우에는 타이트하게 장착됩니다. 장착이 타이트할 경우 무리하게 장착하면 제품에 크랙이 발생할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장착하시기 바랍니다.
- 장착이 타이트할 경우
휠아치면 상단 두께는 순정범퍼의 변형, 제품 변형에 대응하기 위해 약간의 여유를 두어 4~5mm정도 됩니다.
장착 시 타이트하면 무리해서 장착하지 말고, 바로 탈거하여 상단의 두께를 줄이나 사포로 1~2mm정도 줄여주시기 바랍니다.
바디킷이 짧게 느껴져 범퍼에 잘 걸리지 않을 경우에는 그림과 같이 바디킷을 뒤로 최대한 밀고 헤라 등을 이용하여 지렛대 원리로 지그시 힘을 주어 범퍼에 걸리도록 하십시오.
- 장착이 헐거울 경우
바디킷을 장착하고 난 후 순정범퍼와 공간이 남을 경우에는 바디킷을 최대한 뒤로 밀어서 순정범퍼와의 간격을 확인한 후 휠아치 면 안쪽에 필요한 두께의 플라스틱 판(포멕스 등)을 삽입하여 순정범퍼와의 공간을 줄인 후 체결하시기 바랍니다.
Tip 2. 사이드스커트 장착
사이드스커트는 길이가 긴 형태여서 도색열처리 과정에서 변형이 발생할 확률이 높은 제품입니다. 도색 전에 가 장착할 때 장착이 잘 되었더라도 도색 후 변형으로 인해 장착이 타이트해질 수 있습니다.
양쪽 끝단 상단부의 두께는 이런 변형에 대응하기 위해 약간의 여유를 둔 두께입니다. 장착시 타이트하여 장착이 잘 되지 않을 것 같으면 무리하게 장착하지말고 탈거하여 상단부의 두께를 줄이나 사포로 가공하여 장착하시기 바랍니다. (단, 앞이나 뒤 한쪽만 가공할 경우 사이드스커트의 위치 이동으로 도어와 간섭이 생길 수 있으니, 상황을 잘 판단하여 앞, 뒤 일정한 양으로 두께를 줄이시기를 권장합니다.)
부착식 립 바디킷을 장착할 경우 PP재질인 순정범퍼가 계절 및 온도변화에 따라 변형이 심하여 상대적으로 변형이 적은 바디킷과 갭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계절의 변화에 따라 늘었다 줄었다를 계속 반복합니다. 이 갭을 원천적으로 없애기는 어렵기 때문에 아래의 방법을 통해 갭이 눈에 띄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백색계열: 백색실리콘 / 흑색계열: 흑색실리콘 / 은색계열: 회색실리콘 / 기타색상: 투명실리콘과 카페인트 혼합)